입시뉴스

내게 맞는 대입 전형을 찾아라…강점을 활용한 대학입시 전형 공략

작성자 : 강남현대교육 l

선택과 집중이 관건, 강점을 드러낼 전형 찾기가 우선
학생부 내용과 수능 성적 비교 형량해 전형 선택할 것


 2021학년도 대입은 기존의 틀에서 크게 벗어나진 않는다. 학생부교과와 종합, 논술 및 실기, 수능 전형으로 나눌 수 있다. 수험생은 각자 강점을 따져보는 게 우선이다. 그리고 신학기가 시작되기 전인 이 시점에 자신이 초점을 맞출 전형을 정한 뒤 착실히 준비해나가야 한다.


◆선택과 집중, 내 강점에 맞는 전형 찾기

학생부 기재 내용, 수능시험과 논술 실력 등이 모두 우수한 수험생은 많지 않다. 이 가운데 특정 전형 요소가 상대적으로 우수한 경우가 대부분이다. 상대적으로 우수하다는 말은 그것이 자신의 강점이라는 의미다.

대입 역시 모든 분야에서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는 게 아니다. 모집시기, 대학별, 전형 유형별로 강조하는 중심 요소가 다르다. 이 때문에 특정 입시 요소가 상대적으로 우수하다면 대입 레이스에서 성공할 가능성은 충분하다.

자신의 강점을 찾은 뒤 좀 더 유리한 대입 전형을 선택하는 게 중요하다. 학생부 기재 내용, 논술 준비 여부, 모의평가를 기준으로 따져본 수능 성적 등을 고려해 결정해야 한다.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 제공


◆학생부와 수능 성적 고려한 전형 선택

▷학생부와 수능시험 성적이 모두 우수한 경우=학생부교과전형,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는 논술전형을 모두 고려해볼 만하다. 서류와 면접 등 비교과 영역이 얼마나 준비됐느냐에 따라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하는 것도 괜찮다.


<국민일보 2020. 2. 24>원문기사보기->

http://news.naver.com/main/read.nhn?mode=LSD&mid=sec&sid1=001&oid=088&aid=0000634525




목록